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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택스(Hometax)에서 세무 대리인 확인 및 세무 대리인 해임하는 방법

※ 본 글은 필자의 경험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으며, 잘못된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종합소득세를 납부하는 등 다양한 세금 납부를 사유로 세무사 혹은 회계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세무사 혹은 회계사를 변경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기존 세무 대리인 해임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 국세청 홈택스 웹 사이트https://hometax.go.kr/

 

  홈택스(Hometax)에 접속하여 세무 대리인 해임을 진행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한 뒤에, 다음과 같이 [조회/발급] - [세무 대리 정보] - [나의 세무대리인 해임] 버튼을 클릭할 수 있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나의 세무 대리인 해임] 페이지에서 [해임 사유]를 클릭하여, [동의하기] 버튼을 눌러 세무 대리인을 해임할 수 있다.

 

 

  필자는 새롭게 종합 소득세를 납부할 때, 새로운 세무 대리인을 고용하게 되었다. 그래서 새로운 세무 대리인에게 홈택스(Hometax)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알려주고, 대리인 수임에 대하여 말씀드렸다.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이 "세무 대리인"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조회/발급] - [나의 세무 대리인 조회]에서 수임 등록되어 있는 세무 대리인 정보가 정상적으로 조회가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