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발급, 재발급, 갱신 방법 Feat. 은행 상관없이 온라인으로 간단히 공인인증서 발급하기!

※ 이 글은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였으며, 잘못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금융 기관 및 정부 기관 웹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간편 인증(민간 인증서)"이 나오긴 했지만, 아직도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는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일부 은행의 경우 대출 신청을 진행할 때, 카카오톡 인증서와 같은 간편 인증을 허용하지 않고, 공인인증서만 허락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일반적인 사람들은 각종 행정 및 세금 관련 일을 처리하기 위하여 공인인증서를 1년마다 갱신(혹은 재발급)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필자도 1년 기한이 거의 다 지나가서, 공인인증서를 갱신하기 위해 은행 웹 사이트를 찾았다. 필자의 경우 (1) 농협 은행, (2) 우리 은행, (3) 우체국 은행을 사용한다. 즉, 세 가지 은행의 인터넷 뱅킹에 대하여 (계좌가 존재하므로 입출금이 가능하고) 회원 가입이 되어 있는 상태로 볼 수 있다.

 

  다만 공인인증서를 발급, 재발급, 갱신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은행에 대하여 보안 카드 혹은 OTP 수준의 인증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농협 은행에 대하여 계좌 번호, 카드 번호, 아이디를 기억하고 있고, 공인 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보안 카드" 혹은 "OTP"를 집 어딘가에 잃어버렸으면, 공인 인증서 재발급은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주거래 은행이 아니고, 아주 가끔 사용하는 우체국 은행이더라도, 보안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이것으로 공인 인증서 재발급이 가능하다. 즉, 공인 인증서를 발급, 재발급, 갱신할 때는 은행과 상관 없이 특정한 은행에 대하여 "보안 카드" 수준의 인증이 가능하면, 발급이 가능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시도 (1) 농협 인터넷 뱅킹 ※

 

  필자는 농협 인터넷 뱅킹에서 발급 받은 공동 인증서(공인 인증서)가 있어서, 이것을 갱신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OTP를 잃어버려서 갱신이 불가능했다. 일단 과정 자체는 다음과 같다.

 

  ▶ 농협 인터넷 뱅킹: https://banking.nonghyup.com/

 

  다음과 같이 [인증 센터] - [공동인증서] - [인증서 갱신] 페이지로 이동한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인증서 갱신] 페이지로 이동하여 갱신할 공인 인증서를 선택하고, 절차에 따라서 진행하면 된다. 다만, 필자의 경우 농협 인터넷 뱅킹의 OTP를 잃어버려서 인증서 갱신이 불가능했다. (단순히 이전 인증서에 대한 비밀번호만 가지고 있다고 해서 재발급 혹은 갱신이 가능하지는 않았다.)

 

 

※ 시도 (2) 우리 은행 인터넷 뱅킹 ※

 

  이어서 필자는 농협 은행의 OTP를 분실했기 때문에, 우리 은행에 앞선 공동 인증서를 이용하여 등록한 뒤에, 우리 은행에서 공동 인증서를 갱신하려고 했다. 하지만 우리 은행의 경우 보안 카드를 가지고 있는 줄 알았는데, 우리 은행에 대해서도 보안 카드를 잃어버려서 이조차 불가능했다.

 

  ▶ 우리 은행 인터넷 뱅킹: https://www.wooribank.com/

 

우리은행

우리WON뱅킹 새 시대의 금융을 켜다, 우리은행 대표 모바일뱅킹 APP

www.wooribank.com

 

 

  필자는 다음과 같이 타기관 인증서 등록을 먼저 진행하려고 했으나, 타기관 인증서 등록을 하는 것도 보안 카드(혹은 OTP)가 필요했다. 그래서 결국에 실패했다.

 

 

  다음과 같이 보안 카드 일련 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보안 매체 필수)

 

 

※ 시도 (3) 우체국 인터넷 뱅킹 - 성공

 

  앞서 언급했듯이, 공인 인증서를 발급, 재발급 혹은 갱신하기 위해서는 보안카드 혹은 OTP를 요구한다. 따라서 보안 카드를 미리 사진으로 찍어 놓거나 실물로 가지고 있는 은행의 인터넷 뱅킹 웹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다행히 우체국 통장(계좌)과 보안 카드는 필자가 잃어버리지 않았기에 공인 인증서를 재발급 받을 수 있었다.

 

 

  필자는 먼저 다음과 같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타행 공동 인증서 등록]을 진행했다. 이때, 우체국 통장에 대한 "출금 계좌 번호"와 "계좌 비밀번호"가 필요했다.

 

 

  필자의 경우 다음과 같이 만료일에 임박한 상태였기 때문에, "만료일 이전에 인증서를 갱신해 주시길 바랍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보안 매체]로 보안 카드를 사용했는데, 필자는 다음과 같이 우체국 통장에 대해서는 보안 카드가 존재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인증이 가능했다.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이 타행 공동 인증서 등록에 성공하였다.

 

 

  이제 등록된 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한 뒤에, [공동 인증서 갱신]을 진행했다.

 

 

  다만, 실질적으로 공인인증서를 갱신하려고 하니까, 다음과 같은 이유로 안 된다고 해서 그냥 재발급을 진행하게 되었다.

 

 

  결국에 안 돼서 그냥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으로 들어가서 재발급 받았다. 다시 말해 그냥 우체국 통장과 보안카드를 이용해 우체국 예금에서의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았다.

 

 

  다음과 같이 출금 계좌 번호,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보안 매체"를 입력하면 된다.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이 최종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다.

 

 

  이후에 필자는 필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재발급된 공인인증서를 저장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최대 몇 분을 기다리면, 다음과 같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된다.

 

 

※ 스마트 폰으로 발급된 공인인증서 옮기기 ※

 

  결과적으로 우체국 예금에서 공인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이제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를 누른다. 이것을 이용하여 스마트 폰으로 공인인증서를 옮기면 된다.

 

 

  필자는 스마트 폰으로 공인인증서를 옮기기 위하여 스마트 폰에서 우체국 뱅킹 앱인 [스마트 예금]이라는 것을 설치 및 실행한 뒤에, 스마트폰에서 [인증] - [인증서 가져오기]에 들어간다. PC에서는 다음과 같이 [PC → 스마트폰 복사]에 들어가서,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다음과 같이 "PC에서 모바일 기기로 인증서 내보내기"를 수행하면 된다.

 

 

  이후에 스마트 폰에 나오는 인증번호 12자리를 PC에서 입력한다.

 

 

  이제 스마트 폰에서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제 스마트폰에 해당 공인 인증서가 등록되어, 결과적으로 스마트 폰에서 갱신된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