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였으며, 잘못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
부동산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로또 청약, 혹은 무순위 청약은 공고가 나오면 일단 넣고 보는 경우가 많다. 흔히 "로또 청약"은 안전 마진이 매우 높은 조건이 매우 좋은 청약을 지칭할 때 쓰이는 말이다. 물론 이러한 로또 청약은 경쟁률이 기본 10,000:1이기 때문에, 사실상 청약 당첨이 어렵긴 하다. 다시 말해 확률이 0.01% 이하인 경우가 많다.
실제로 인터넷을 돌아다니거나 뉴스 기사에서는 간혹가다 "무순위 줍줍" 청약에 대한 공고가 나올 때 있다. 무순위 줍줍 청약의 경우, 제약 조건이 비교적 느슨한 경우가 많다. 이 중에서도 완전히 랜덤으로 뽑히는 무순위 줍줍 청약은 100% 추첨제(완전 랜덤 추천으로 운으로 뽑히는 경우)일 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를 흔히 "무순위 줍줍" 청약이라고 부른다.
하나의 예시를 확인해 보자. 바로 흑석 자이 59평형 무순위 줍줍 청약이다. 실제로 아래 청약의 경쟁률은 80만대 1이 나왔다. 구체적으로 평형마다 다를 수 있는데, 이번 흑석 자이 59평형의 경우 전국 단위로, 청약 통장이 없어도 신청이 가능한 케이스였다.
뉴스 기사를 확인해 보면, 흑석자이의 경우 현재 시세(13억)와 비교했을 때 분양가가 6억 7천으로, 최소 안전 마진을 5억 이상으로 잡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가 느끼기에도 사실상 안전 마진이 3~4억 이상이 최소 보장되는 상황이었기에, 말 그대로 로또와 다름 없었다.
로또는 내가 직접 로또를 구매해야 하지만, 이건 그냥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고, 돈도 한 푼 안 드는 로또기 때문에, 필자에게는 훨씬 좋은 상황으로 볼 수 있다. 80만대 1이면, 로또 2등보다는 괜찮다. 현재 상황에서는 100% 추첨제(완전 운으로 뽑히기 때문에, 흔히 "로또"라고 표현하기도 한다.)로 볼 수 있다.
※ 흑석 자이 59평형 요약 ※
필자가 인터넷을 통해 알게 된 흑석 자이 청약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 무순위 청약으로 나온 59㎡ 부동산의 경우, 청약 통장이 없어도 전국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 무순위 청약으로 나온 59㎡ 부동산의 경우, 주택 보유 수와 상관없이 유주택자라도 신청 가능하다.
▶ 무순위 청약의 경우 6월 30일에 당첨자가 발표된다.
▶ 당첨되는 경우 계약날 분양가의 20%를 지불하고, 9월 7일까지 잔금 80%를 지불해야 한다.
※ 청약 홈 웹 사이트 접속하기 ※
청약홈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다.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청약 홈 웹 사이트에 접속한 뒤에, "청약 신청" 버튼을 누른다. 다음과 같이 [청약신청]을 클릭하면 된다.
▶ 청약홈(청약 Home): https://www.applyhome.co.kr/
무순위 줍줍 청약의 경우, [청약신청] - [아파트(APT)] - [무순위/잔여세대]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과 같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필자에서는 [APT 무순위] - [청약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 청약 홈 웹 사이트 로그인 ※
참고로 청약 신청의 경우, 누가 신청했는지에 대한 정보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로그인을 진행한다. 최근에는 민간 인증서를 이용해 간단히 필자는 [토스 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진행했다.
이후에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토스 인증서]를 이용하여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을 완료하면 된다.
※ 청약 신청 1단계: 주택 선택 ※
로그인을 완료했으면, 이제 다시 청약홈 웹 사이트에 접속하여 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 무순위 줍줍 청약이 나온 경우, 신청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넣을 수 있다.
특히 이번 흑석자이 59평형 청약의 경우, 기본적으로 수익 4~5억을 보장한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로또 수준의 청약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에 나온 [분양 정보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입주자 모집 공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상세한 내용은 청약 신청에 대한 "모집 공고문"을 확인하면 된다.
모집 공고문의 경우 PDF 파일로 나오는데, 여기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1) 계약금, (2) 중도금, (3) 잔금이 얼마인지, 그리고 언제까지 납부해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구체적인 PDF 파일의 내용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입주자 모집 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단, 필자는 다음과 같이 "금융/공동인증서 로그인"만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래서 필자는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을 진행했다.
※ 청약 신청 2단계: 유의사항 확인 ※
다음과 같이 유의 사항 내용을 확인하면 된다. 자격을 만족하지 못 하고 신청하는 경우 당첨이 취소되고, 추가적인 청약 제한까지 걸릴 수가 있다.
다음과 같이 "청약 불법행위 금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에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전체 동의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할 수 있다. 이후에 개인정보 수집 항목에 대하여 [동의] 버튼을 누르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간다.
※ 청약 신청 3단계: 청약 자격 확인 및 입력 ※
다음과 같이 직접 최종적으로 청약 자격 확인을 한 뒤에, 스스로 선택하여 "예"를 클릭한 뒤에, [다음]을 누르면 된다.
다음과 같이 [유의사항 확인] 내용을 확인하고, 다음과 같이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청약 자격 확인 및 입력"을 클릭하여, 구체적으로 자신의 청약 자격 및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필자는 다음과 같이 (1) 현재 살고 있는 주소 및 (2) 연락처에 대한 내용까지 기재했다.
※ 청약 신청 4단계: 청약 신청 내역 확인(전자서명) ※
이제 최종적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때, 자신의 핸드폰 정보를 기입하여 청약 결과를 핸드폰을 통해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청약 신청 5단계: 청약 신청 완료 ※
신청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신청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신청 내역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상세 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 청약 신청 내역 조회 ※
필자의 경우 다음과 같이 [무순위] 탭에 대하여 본인이 신청한 내역 및 [경쟁률]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실제로 (1) 접수 건수 및 (2) 경쟁률에 대한 내용은 접수가 다 완료된 이후에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참고사항 및 공부한 내용 ※
물론, 유주택자의 경우 무순위 줍줍 청약 당첨 이후에 전매 제한이 없어서 판다고 하더라도 (1) 취등록세, (2) 양도세 등의 세금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부가적인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모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흑석자이의 경우 안전 마진이 4억 정도로 사실상 취등록세, 양도세, 복비 등을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만드는 로또 청약이기 때문에, 필자의 입장에서는 그냥 무지성으로 청약을 신청해도 괜찮은 수준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필자도 유주택자임에도 불구하고, 청약을 신청했다.
흑석자이 59평형 무순위 줍줍의 경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었다.
▶ 청약 통장이 없는 사람도 신청할 수 있다.
▶ 안전 마진이 4억 이상으로 예상된다.
▶ 84 타입과 다르게, 서울 거주민이 아니어도 신청이 가능하다.
※ 청약 정보 얻는 방법 ※
부동산 뉴스를 보면, 이렇게 대표적인 로또 청약은 뉴스에서 대대적으로 홍보가 되기 때문에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간혹가다 홍보성 혹은 낚시성 기사가 올라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호갱노노"와 같은 앱을 함께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청약 당일 호갱노노에 접속했을 때, 다음과 같이 매우 많은 동시(실시간) 접속자 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무려 10,000명이 해당 아파트를 동시에 보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해당 아파트의 댓글 내용까지 확인해 보면, 실제로 해당 청약이 얼마나 유의미한지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