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방세란? 재산세란? 재산세에 대하여 알아보자!

 본 게시글은 필자의 개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된 것으로, 잘못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본 게시글은 2023년 초반을 기준으로 작성된 글로, 현재 시점에서는 잘못된 정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

 

※ 재산세란? ※

 

  지방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바로 "재산세"다. 재산세토지, 건축물, 주택(아파트), 선박, 항공기 등에 대한 재산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부과하는" 지방세"를 말한다. 즉, 재산세는 지방세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충분한 만큼의 재산이 존재한다면, 의무적으로 납부를 해야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다른 말로, 지방세는 특별시 혹은 광역시 및 도 등이 "지방세 기본법"에 의하여 과세권(세금을 납부하도록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부과 및 징수되는 세금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내가 특정 시에 아파트를 가지고 있다면, 시에서 "지방세"를 주기적으로 내야하는 것이다.


  [지방세 안내] 페이지에서 하는 말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가 재정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자신이 관할하고 있는 관할구역(안양시 등)에 사는 주민들에게 "대가 없이" 재화를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다른 말로 하면, 내가 아파트를 가지고 있기만 해도 주기적으로 지방세를 납부해야 한다.

 

※ 지방세 예시 ※

 

  지방세를 납부하는 것을 잊었거나, 체납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우편으로 도착한다. 일단 기본적으로 핸드폰으로 문자를 보내주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우편물로 도착하기 때문에 실수로 이러한 우편을 놓치게 될 가능성도 농후하므로 이에 대해서 평소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

 

  더불어 "체납 추번"이 수시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지방세를 체납하지 말라는 무서운 경고가 붙어 있다 필자는 "재산세(주택)"으로 잡혀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아파트에 대하여 지방세를 납부하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이를 확인하고, 우편물에 있는 [가상계좌납부] 항목에 적혀 있는 농협 은행 계좌 혹은 웹 사이트를 이용하여 돈을 송금했고, 결과적으로 지방세 납부가 완료되었다. 그래서 재산을 압류당하지 않게 되어서 너무 다행이다.

 

※ 온라인 알림 및 자동 납부 ※

 

  필자처럼 집에 자주 안 들어오는 경우, 이러한 우편물 자체를 놓치기 때문에 나중에 확인하여 불가피하게 재산이 일시적으로 압류당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미리 조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자동 납부 설정을 진행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