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글은 필자의 개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된 것으로, 잘못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정부24에서 회원가입, 로그인을 진행한 뒤에 간단하게 온라인으로 주민 등록 초본, 주민 등록 등본 발급 등 원하는 민원 처리가 가능하다. 필자의 경우 정부24 웹 사이트를 자주 이용하며, 아주 간단하게 온라인으로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은 적이 있다.
필자는 정부24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가능하면 회원가입을 진행한 뒤에 로그인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정부24 웹 사이트에 접속한 뒤에는 가장 먼저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을 진행할 수 있다.
▶ 정부24 웹 사이트 링크: https://www.gov.kr/

이후에 가입자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개인이므로, [개인] 버튼을 눌러 개인 회원으로 회원가입을 진행할 수 있었다.

개인 사용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이름,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정보를 기입한 뒤에 [실명 인증]을 진행해야 한다. 이후에 약관에 동의하고, 회원 정보를 입력하여 회원 가입을 완료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약관 동의]를 진행하였다.

이후에 구체적인 회원 정보를 입력하여 회원가입을 완료할 수 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고 나면, 다음과 같이 로그인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 정부24 로그인 및 원하는 내용 검색하기 ※
로그인 이후에는 다음과 같이 정부24에서 원하는 민원 내용을 검색한 뒤에, 다양한 온라인 서류 발급을 진행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문서는 정부24를 이용하면 온라인에서 PDF 형식으로 간단히 다운로드 및 저장는 것(발급받기)이 가능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