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글은 필자의 개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된 것으로, 잘못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논문을 열심히 쓰다 보면, 하나의 학회에 여러 개의 논문을 내는 경우도 적지 않다. 예를 들어 필자의 경우 CVPR 학회에 3개 이상의 논문을 제출하기도 한다. 다만 이처럼 여러 개의 논문을 작성하여 하나의 학회에 제출하는 경우, 몇몇 논문은 철회(withdraw)하고 싶은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아무튼 필자는 논문을 철회하는 방법을 한 번 소개하고자 한다. 다음과 같이 [Withdrawal] 버튼을 눌러서 논문을 리뷰받지 않도록 철회하면 된다.
이후에는 논문 철회 사유를 쓸 수도 있는데, 사실 리뷰어가 배정되기도 전인 제출 기한에 속하는 기간이었기에 별다른 코멘트(comment) 내용은 채우지 않고, 철회를 진행했다.
철회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댓글로 [Withdrawal by Authors]라는 이름으로 내용이 달리게 된다.
이 경우 특정한 논문을 클릭하여 내부로 들어간 뒤에, [Withdrawal] 버튼을 눌러 철회를 진행할 수 있다. 철회를 하게 되면, 논문에 참여되어 있던 모든 저자들에게 해당 논문이 철회되었다는 이메일이 도착하게 된다.
그러면 나중에 OpenReview에 들어갔을 떄, 다음과 같이 [Withdrawn Submission]이라는 메시지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